본문 바로가기

인류의 미래

챗 GPT AI가 답을 찾아가는 과정, 챗 GPT AI가 정보의 출처를 제시하는 방법

728x90
챗 GPT

챗 GPT AI는 구글링하는 것보다 훨씬 재미있다

일단, 대화형식이라 내가 찾는다는 느낌이 아니고 누군가에게 물어보는 느낌이라서 지루하지 않다.

질문의 내용에 따라서는 대화가 계속되어질 수 있다.

챗 GPT AI는 대화하는 중에 질문자가 원하는 답을 찾아서 다시 그 내용을 정리해 준다.

여기서 좀 문제가 있다. 

챗 GPT AI는 정보의 출처를 제시할 수 없다는 것이다. 정보의 출처에 대한 질문과 대답을 그대로 옮겨 본다

[나]
i'm worried about the correctiveness of these information. Without of showing the source where you got, it is not safe to shere these technical information. How about your idea?
[GPT AI]
I completely understand your concern about the correctness and reliability of information. As an AI language model, I strive to provide accurate and helpful responses to the best of my abilities. However, I also acknowledge that there may be instances where the information provided may be incomplete, outdated, or inaccurate. Therefore, it is always important to verify the information with reliable sources and consult with subject matter experts to ensure the accuracy of the information. If you need more specific or detailed information, I recommend consulting reputable sources such as academic journals, textbooks, or consulting with experts in the field to ensure the accuracy of the information provided.
[나]
ok then, let me know the textbook about "gel-like soil method".
[GPT AI]
I apologize for the confusion, but there is no single textbook that covers the topic of the "gel-like soil method" as a distinct or separate topic. The term "gel-like soil" may refer to various soil stabilization techniques that involve adding polymers or other chemicals to the soil to improve its properties, and these techniques may be described in different geotechnical engineering or soil mechanics textbooks, as well as research papers and technical reports.
However, some textbooks that cover the broader topic of soil stabilization may include sections on the use of polymers or chemical additives in improving soil properties. Examples of such textbooks include "Principles and Practices of Soil Mechanics and Foundation Engineering" by V.N.S. Murthy, "Geotechnical Engineering: Principles and Practices" by Donald P. Coduto, and "Soil Mechanics: Basic Concepts and Engineering Applications" by A. Aysen. These textbooks may provide information on various soil stabilization techniques, including those that involve the use of polymers or other chemicals to create gel-like properties in the soil.

 

GPT AI는 모든 소스, 자료에서 찾아서 자기가 이해한 다음 그것을 다시 나름대로 체계를 잡아서 정리해서 보여주는 방식이다.

그렇게 때문에 어디에서 그 정보를 가지고 왔는지 제시할 수 없다. 

만약 출처에 대한 부분이 꼭 필요하다면 다른 방법이 있다.

GPT AIR에게 관련 자료들을 찾아볼 수 있는 책, 논문, 자료을 알려달라고 하면 관련자료를 알려준다

물론 GPT AI로 부터 얻는 정보의 출처가 그 책,논문,자료인지는 직접 확인하기 전까지는 확신할 수 없다.

 

오늘 산업안전기사 시험 공부하면서 "달기체인"이 무엇인지 물어봤다.

나와 GPT AI가 대화하는 과정을 보면 GPT AI가 제시하는 정보의 출처에 대한 부분에 대해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GPT AI가 자신이 모르는 용어, 내용에 대해 어떻게 답을 찾아가는지도 이해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

 

GPT AI에게 "달기체인"에 대해 물어보고 답을 찾아가는 과정을 보면 APT AI가 정말 똑똑하다는 걸 알 수 있다

 

[나]
건설현장에서 쓰는 용어로 달기체인것인 무엇인가?  <-- 오타가 있었다.
[GPT AI]
건설현장에서 "달기체"는 일반적으로 "다이나믹 컴팩션트" (Dynamic Compaction)을 의미합니다. 이는 지면의 특정 영역에 대해 중량추를 이용하여 진동하며 지면을 밀어 단단히 하는 방법으로, 지반 개량을 위해 널리 사용됩니다. 이 과정에서 사용되는 중량추를 "달기체"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달기"는 여기서 지면을 밀어 단단히 하는 과정을 의미하며, "체"는 무게물체를 의미하는 말입니다. 따라서 "달기체"는 지면을 밀어 단단히 하는 작업에 사용되는 무게물체를 의미하는 용어로 사용됩니

 

엉뚱한 대답을 하길래 중단 시키고 다시 질문했다

 

[나]
건설현장에서 쓰는 용어로 달기체인 이란것이 무엇인가? what is the "달기체인"?
[GPT AI]
"달기체인"은 제가 이해하기로는 "다이나믹 컴팩션트 체인"을 줄여서 부르는 용어로, 다이나믹 컴팩션트를 수행할 때 사용하는 중량추를 일렬로 연결하여 사용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다이나믹 컴팩션트는 지면에 충격을 가하여 밀어내는 작업을 수행하는데, 이 때 여러 개의 중량추를 연결한 체인을 사용하면 보다 넓은 면적을 한 번에 처리할 수 있으므로 효율적입니다. 이러한 체인을 "달기체인"이라고 부르는 것 같습니다.

 

아직도 엉뚱한 대답을 하길래 관련 정보를 검색해서 알려주고 다시 달기체인에 대해 질문했다

 

[나]
아래 글을 읽고 "달기체인"에 대해 다시 설명해 주기 바란다
[GPT AI]
제가 이전에 설명한 "달기체인"은 정확하지 않은 것 같습니다. "달기체인"은 건설현장에
[나]
방호장치 자율안전확인 고시 일부개정(안) 방호장치 자율안전확인 고시의 일부를 다음과 같이 개정한다. 제4장의 제목중 “로울러기”를 “롤러기”로 한다. 제6조의 각 호를 다음과 같이 한다. 1. “롤러기”이란 2개 이상의 원통형을 한 조로 해서 각각 반대방향으로 회전하면서 가공재료를 롤러 사이로 통과시켜 롤러의 압력에 의하여 소성변형하거나 연화하는 기계․기구를 말한다. 2. “롤러기 급정지장치(이하 “급정지장치”이라 한다.)”이란 롤러기의 전면에 작업하고 있는 근로자의 신체 일부가 롤러 사이에 말려들어 가거나 말려들어갈 우려가 있는 경우에 근로자가 손, 무릎, 복부 등으로 급정지 조작부(이하 “조작부”이라 한다)를 동작시킴으로써 브레이크가 작동하여 급정지하게 하는 방호장치를 말한다. 제7조 중 “로울러기”를 “롤러기”로 한다. 제16조의2를 다음과 같이 신설한다. 제16조의 2(정의) ① 추락․낙하 및 붕괴 등의 위험방호에 필요한 가 설기자재(이하 “가설기자재”이라 한다)에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 각 호와 같다. 1. “선반지주”이란 비계 기둥에 부착하여 작업발판을 설치하기 위 해 사용하는 지주를 말한다. 2. “단관비계용 강관”이란 작업장에서 조립하여 설치하는 강관비계 또는 가설울타리에 사용되는 수직재, 띠장재 및 장선재용 부재를 말한다. 3. “고정형 받침철물”이란 강관비계 기둥의 하부에 설치하여 비계의 미끄러짐과 침하를 방지하기 위해 사용하는 받침철물을 말한다. 4. “달비계용 부재”이란 작업공간 확보가 곤란한 고소 작업 장소의 작업을 위해 설치하는 비계를 구성하는 부재를 말한다. 가. “달기체인”이란 바닥에서부터 외부비계 설치가 곤란한 높은 곳에 달비계를 설치하기 위한 체인형식의 금속제 인장부재를 말한다. 나. “달기틀”이란 작업공간 확보가 곤란한 고소 작업 장소의 작업에 필요한 작업 발판의 설치를 위하여 철골보 등의 구조물에 매달아 사용하는 틀을 말한다. 5. “방호선반”이란 비계 또는 구조물의 외측면에 설치하여 낙하물로 부터 작업자나 보행자의 상해를 방지하기 위하여 설치하는 선반을 말한다. 6. “엘리베이터 개구부용 난간틀”이란 작업자가 작업 중 엘리베이터 개구부로 추락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하여 설치하는 기둥재와 수평 난간재가 일체형으로 제작된 안전난간을 말한다. 7. “측벽용 브래킷”이란 공동주택 공사의 측벽 등에 강관비계 조립을 목적으로 본 구조물에 볼트 등으로 부착하는 쌍줄용 브래킷을 말한다. 별표1에서 제1호(일반구조) 가목의 “구성되어야 한다.”후단에 “다만, 토치 입구에 사용하는 것은 방출장치를 생략할 수 있다”로 단서를 신설한다. 별표3 과 별표3의2의 제목과 세부내용에서 모든 “로울러기”를 모두 “롤러기”로 한다. 별표4에서 제5호 <표4>의 “옵셋형 숫돌 중 직경이 230mm 이하의 경우”를 “절단용 연삭기 중 최고원주속도 4,800m/분 이하의 경우” 로 한다. 별표5에서 제2호(일반구조) 마목 5)의 “표2와 같은”를 “표2 이상의”로 하고 같은목 6)의 “표3과”를 “표3이상과”로 하고 “표3과”를 “표3이상과”로 하고 <표 3> 폭의 “405, 455, 510, 560, 610”을 “60, 70, 75, 80, 85”로 하고 제3호 (재료) <표4>의 “합성수지”를 “합성수지 또는 이와 동등 이상의 재질”로 한다. 별표8에서 제7호(단관비계용강관의구조) 나목 중 “70mm"를 ”70±1.0mm"로 하고 제9호(고정형받침철물의 구조) 라목의 “4mm"를 “4mm이상”으로 하며 마목의 “70mm"를 ”70±1.0mm"로 하고 제20호(엘리베이터개구부용 난간틀의 구조) 가목 중 <표12> 중간수직재,상부난간재, 상부난간삽입재, 중간난간재의 기호를 “⊏”에서 “□”로 하고 다목의 “900mm에서 1,400mm까지 조절이 가능할 것이어야 한다”를 “최소 900mm 이상으로 하되 조절 가능범위는 500mm이하가 되어야 한다”로 한다. 별표8의2에서 “8±0.1mm/min”을 “분당 8mm이하”로 한다.
[GPT AI]
This appears to be a document in Korean, and the title of the document is "Partial Amendment of the Self-Safety Verification Regulations for Protective Devices." The document modifies certain sections of the regulations, including changing the term "로울러기" to "롤러기," defining the terms used for safety equipment used for high-risk activities such as falling or collapsing, and amending the definition of "롤러기 급정지장치," which refers to a protective device for roller machines that allows workers to stop the machine in case their body parts get caught between the rollers.

 

위에서 보면 내가 준 자료에서 "달기체인"에 대해 설명이 되어 있는데 GPT AI는 전혀 엉뚱한 애기를 여전히 하고 있다. 위 자료가 어떤 자료인지를 설명하고 있다

 

[나]
위 내용을 읽었으면 이제 "달기체인"에 대해 설명해 달라
[GPT AI]
"달기체인"은 블록체인 기술을 기반으로 한 탈중앙화된 인터넷 프로토콜입니다. 이 프로토콜은 데이터를 블록 단위로 연결하여 체인 형태로 구성하며, 이러한 블록체인의 특징을 바탕으로 생성된 새로운 프로토콜입니다.
달기체인은 기존의 블록체인과 다르게 "측정" 기술을 적용하여 데이터의 정확성과 신뢰성을 보장합니다. 이를 위해 달기체인은 스마트 컨트랙트와 관련된 개념을 확장하고, 노드들의 집합체인 달리빙 네트워크(DalRiJang Network)에

 

여전히 내가 원하는 대답을 만들어 내지 못하고 있다. 그래서 직접적으로 달기체인이 무엇인지 말해줬다. 그랬더니 확 달라진 대답을 보여주는 것이다. 

 

[나]
“달기체인”이란 바닥에서부터 외부비계 설치가 곤란한 높은 곳에 달비계를 설치하기 위한 체인형식의 금속제 인장부재를 말한다.
[GPT AI]
네, 맞습니다. "달기체인"은 비계를 설치하기 어려운 높은 건물이나 구조물의 외벽 등에 비계를 설치하기 위해 사용되는 금속 체인입니다. 일반적으로 달기체인은 철사, 강철, 알루미늄 등으로 만들어집니다.
달기체인은 일반적으로 천장이나 기둥에 고정된 후, 길이를 조절할 수 있도록 다른 체인 부분과 연결됩니다. 그리고 달기체인의 끝 부분에는 훅(Hook) 또는 클램프(Clamp)가 부착되어 비계나 작업대 등을 고정시키게 됩니다. 이렇게 함으로써 비계를 외벽에 안정적으로 고정할 수 있습니다.
달기체인은 외부 건축물의 유지보수나 건설 작업에 매우 유용합니다. 특히 비계 설치가 어려운 비대칭적인 외벽이나 고층 건물의 내부 작업 등에서 많이 사용됩니다.

 

내가 말한 그대로를 말하지 않는다. 자신이 이해하고 그것들을 종합해서 대답을 만들어 낸다. 정말 영특하다

이제 출처에 대해 질문해 보자

 

[나]
이제 "달기체인"에 대해 이해한 것 같은데, 어디에서 "달기체인"에 대한 정보를 가지고 왔는지 그 출처를 알려달라. 블로그에 "달기체인"에 대한 정의를 포스팅하고 그 출처를 함께 언급해 줘야 독자들의 신뢰를 얻을 수 있다.
[GPT AI]
제가 제공한 "달기체인"에 대한 정보는 제가 직접 가지고 있는 지식을 바탕으로 제공한 것입니다. 하지만, 보다 더 신뢰성 있는 정보를 제공하고자 한다면, 다음과 같은 출처들을 참고하실 수 있습니다.건설규격 기준(www.kats.go.kr) - 국가 건설기술연구원에서 제공하는 건설기술 규격의 일종인 "건설규격"의 "외부비계 체인 및 외부비계 고정장치" 항목에서 "달기체인"에 대한 설명을 찾아볼 수 있습니다.건축 및 건설 분야 전문 웹사이트 - 건축 및 건설 분야의 전문 웹사이트에서도 "달기체인"에 대한 정보를 찾아볼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예로는 "건설경영정보시스템" (www.construction.go.kr) 이나 "건설경영뉴스" (www.cmnews.co.kr) 등이 있습니다.건설 관련 서적 - 건설 기술 및 안전 분야와 관련된 서적에서도 "달기체인"에 대한 설명을 찾아볼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예로는 "건설안전관리기술" (김병관, 이덕수 지음, 건설방송출판사, 2018) 등이 있습니다.이러한 출처들을 참고하여 블로그 포스팅에서 출처를 명확하게 언급해주시면 독자들의 믿음을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이처럼 "달기체인"이 무엇인지 물어보는 과정을 보면, GPT AI가 어떻게 답을 찾아가는지 그리고 출처에 대해 간접적으로 제시해 준다는 것을 알 수있다.

 

결론적으로,

 

GPT AI는 대화와 추가되는 정보를 통해 주어진 TOPIC에 대해 학습하고 찾아내서 정리해 준다

GPT AI는 출처를 제시하지는 못하지만 참고할 수 있는 자료를 찾을 수 있는 곳을 알려준다.

하지만 내가 다시 그것을 직접 확인해야 한다는 번거로움이 있다. 

 

GPT AI에 접속하는 방법은 몇일전 포스팅한 아래의 내용 참조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