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부하기

사회복지실천론에서 면접 질문 중 '구조적 질문'이란 용어가 >_<

728x90
반응형

공부하다 보면 짜증 나게 하는 용어들이 있다. 도대체 왜 이렇게 어려운 용어를 사용하는 걸까? '정형적 질문' 또는 '정해져 있는 질문' 또는 '고정 질문', '표준화된 질문' 기타 등등 더 이해하기 쉬운 용어들이 없나???

문제를 풀어보자

  1. 다음 중 면접 질문의 예로 틀린 것은?

① 개방형 질문:- "어제 아드님을 방문했을 때 어떤 일이 있었나요?"

② 폐쇄형 질문: "어르신 혼자 사십니까?"

③ 복합 질문: "폭력을 당하신 부위는 어디입니까? 주변에 목격자가 있습니까?"

④ 유도 질문: "아드님과 평소에 관계가 좋지 않으시죠?"

⑤ 구조적 질문: "오늘은 어떤 이야기로 시작할까요?"

<해설>

  • 개방형 질문: 클라이언트가 자신의 방법으로 이야기할 수 있도록 하며, 좀 더 광범위한 대답을 이끌어내기 위한 질문이다. 예를 들면, "그러니까, 생활비 보조가 필요하신 거지요?"라고 묻는 것보다는 "어떤 도움이 필요하신지 말씀해 주시겠습니까?". 또 다른 예로는 "가족에 대해 말씀해 주시겠습니까?"라고 질문에 단답형이 아닌 서술형으로 대화를 진행할 수 있도록 질문하는 것이다.

  • 폐쇄형 질문: 클라이언트가 초점을 제한하고 확실한 사실에 대해서만 묻는 방식으로서 일반적으로 예 / 아니고 대답을 요구하는 질문이다. 예를 들면, "오늘 방 청소는 하셨나요?", "오늘 많이 피곤하신가요?"등의 범위를 제한하는 질문이다.

  • 복합 질문: 이중 질문. 한 번에 두 가지 이상의 내용을 질문하는 것으로, 클라이언트는 복수의 질문 가운데 어느 하나를 선택하여 답변할 수도 있고, 아니면 어느 쪽에 답변을 해야 하는지 알 수 없어 머뭇거릴 수도 있다. 예를 들면, "당신은 선생님께는 어떻게 말했고, 부모님께는 어떻게 말했나요?" 등의 질문으로 클라이언트가 피상적인 답을 하게 되는 경우가 많고, 원하는 정보를 수집하는 데 비생산적이다.

  • 유도 질문: 클라이언트가 바람직한 결과를 이끌어 나가기를 바라는 마음에서 사회복지사의 감정이나 견해를 해결책의 형태로 간접적으로 나타내는 질문이다. 예를 들면, "당신의 행동이 잘못됐다고 생각해 보지는 않았나요?", ""아드님과 평소에 관계가 좋지 않으시죠?"등의 질문으로, 클라이언트는 자신의 진정한 의향과는 달리 사회복지사가 원하거나 기대하는 방향으로 거짓 응답을 할 수 있다.

  • 구조적 질문: 구조화된 질문. 구조화란 일정한 형식이나 틀이 정해진 것을 말하는 것으로, 구조적 질문은 면접자가 표준화된 면접조사 표나 정해진 질문지를 사용하여 면접 상황에 관계없이 모든 피면접자에게 동일한 절차와 방법으로 면접을 수행하는 것을 말한다. 면접자는 임의로 질문의 내용이나 형식, 순서를 바꿀 수 없으며, 미리 정해진 면접계획과 내용에 따라 순서를 기계적으로 하는 질문이다.

<답> 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