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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TA에 의한 재해사례 연구순서 암기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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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1년 2회 (7월24일) 산업안전기사 실기 필답형 문제로 FTA에 의한 재해사례 연구순서 문제가 나왔다.

그리 어렵지는 않으나, 외우다 보면 다른 내용들과 혼동이 되어 헷갈린다. 

공부할 때는 문제와 답을 보고 있으니 덜 헷갈리지만 시험장에서 문제만 볼때는 상황이 전혀 다르다.

그래서 헷갈리지 않도록 스토리텔링 암기법을 적용해 보았다


[산업안전기사 2011년 2회]

02. FTA에 의한 재해사례 연구순서를 쓰시오(4점)

 

① 제1단계: TOP사상의 선정

② 제2단계: 사상의 재해원인 규명

③ 제3단계 : FT도 작성

④ 제4단계 : 개선계획 작성

 


★ 암기방법 ★

 

극적인 스토리텔링으로 FTA 에 의한 재해사례 연구 순서을 표현해보겠습니다.

한 마을에는 자신의 실력을 자랑하며 나무꾼 일을 하는 사람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그는 안전에 대한 무감각한 태도와 불안정한 도구 사용으로 인해, 여러 번의 사고를 일으키곤 했습니다. 그런데 어느 날, 그는 자신의 실력을 더욱 자랑하기 위해 매우 높은 나무를 자르는 작업을 시작했습니다. 하지만 그가 작업을 하던 중, 도구가 깨져서 그는 사다리에서 떨어졌고, 불행하게도 그의 머리를 다치게 되었습니다.

마을 사람들은 충격에 빠졌고, 이러한 일이 또 일어나지 않도록 대책을 마련하기로 결심했습니다. 그래서 그들은 FTA라는 방법을 사용하기로 결정하였습니다.

첫째, 그들은 제1단계인 TOP 사상의 선정을 통해, 안전한 일의 대표적인 상황을 정하였습니다. 그리고, 제2단계인 사상의 재해원인 규명을 통해, 나무꾼이 사고를 일으키는 원인들을 조사하였습니다. 그들은 도구의 불안정성, 나무와의 상호작용 등을 원인으로 규명하였습니다.

그 다음, 제3단계인 FT도 작성을 위해, 그들은 각각의 원인들을 중심으로, 도구와 그들 간의 상호작용을 나타내는 FT도를 만들기 시작했습니다. 그들은 또한, 나무를 자르기 위해 사용하는 모든 도구들을 파악하고, 도구의 안정성과 효율성을 높일 수 있는 다양한 개선 방안을 모색했습니다.

마지막으로, 제4단계인 개선 계획 작성을 통해, 그들은 FT도를 기반으로 안전장비 도입, 나무꾼들의 안전교육 강화, 나무꾼들 간의 소통 촉진 등 구체적인 개선 방안을 도출했습니다.

그리고, 나무꾼들은 이러한 안전대책을 준비하며 그들의 사상에 대한 안전성을 높일 수 있었습니다. 이렇게 FTA에 대한 과정을 표현해보았습니다. 좀 더 생생하게 상상할 수 있도록 도움이 되었기를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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