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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례관리과정 7단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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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례관리의 개입과정은 일반적으로 접수, 사정, 서비스 기획, 개입, 점검, 평가, 종결의 7단계로 나누고 있습니다 이 단계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접수: 사례를 발견하고 클라이언트를 확인한 후에 서비스를 제공할 것을 약속하고 계약하는 과정입니다.
  2. 사정: 접수과정에서 사례관리서비스를 제공하기로 결정한 클라이언트를 대상으로 그들의 복합적 욕구와 문제, 현재의 기능, 장점과 잠재능력, 공식 비공식 지원체계의 그들에 대한 보호능력 등에 관하여 전반적 자료를 수집하고 종합적으로 분석하는 과정입니다.
  3. 서비스 기획: 사례관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클라이언트에 대한 장단기의 목표를 설정하는 것을 말합니다. 즉, 목표달성을 위한 가장 적절한 해결방안을 모색하기 위하여 클라이언트에 대한 개별적 보호계획을 수립하는 과정으로 서비스 제공을 위한 세부목표와 우선순위를 설정하고 서비스를 개발하고 계획하는 과정입니다.
  4. 개입: 계획된 서비스가 실행되는 단계입니다.
  5. 점검: 서비스 실행 중에 발생하는 문제점을 파악하고 수정하는 단계입니다.
  6. 평가: 서비스 실행 결과를 평가하는 단계입니다.
  7. 종결: 서비스 종료 후 클라이언트와의 관계를 정리하는 단계입니다.

이러한 단계들은 사례관리의 전 과정에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문제] 사례관리과정 7단계의 순서가 올바른 것은?

a) 접수 - 기획 - 사정 - 개입 - 점검 - 평가 

b) 접수 - 사정 - 기획 - 개입 - 점검 - 평가 

c) 접수 - 사정 - 개입 - 점검 - 기획 - 평가 

d) 기획 - 접수 - 사정 - 개입 - 점검 - 평가 

 

[답] 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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