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일 차
1. 오늘의 목표
- 깨끗한 청* 사업단과 협* 사업단의 업무 실습
- 이를 통한 사회복지사의 역할 이해
2. 실습진행내용
08:00~09:00 청* 아파트로 이동 및 청소 준비
09:00~10:00 아파트 복도 및 계단을 빗자루로 쓸기 작업 실습함
10:00~11:00 아파트 복도 및 계단을 밀대걸래로 닦기 작업 실습함
11:00~12:00 교육청으로 이동, 1층 2층 청소 실습함
12:00~13:00 점심시간
13:00~14:00 무* 아파트로 이동 및 청소 준비
14:00~15:00 아파트 복도 및 계단을 빗자루로 쓸기 작업 실습함
15:00~16:00 아파트 복도 및 계단을 밀대걸래로 닦기 작업 실습함
16:00~17:00 협* 사업단 작업장에서 김장 백을 포장지에 넣는 작업함
3. 실습생의 의견
오늘은 오전에 청* 아파트를 청소하고 교육청을 청소하는 팀에 일손이 부족하여 도움을 주었습니다. 교육청 2층의 넓은 복도, 5개의 교육실, 그리고 화장실을 청소하는 작업을 맡았는데, 작업 범위가 매우 넓었습니다. 우리 팀은 약 10명 정도의 인원이었는데, 모두 동일한 층에서 청소를 진행하다 보니, 중복해서 쓸었던 곳을 다시 쓰거나, 이미 닦았던 곳을 다시 닦는 일이 발생했습니다. 오늘은 예외적인 상황이었지만, 청소 작업에도 시스템화가 필요하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사회복지사는 어떻게 사회복지 업무를 수행해야 할까요? 중복된 업무와 부족한 업무를 빨리 파악하고, 중복된 작업은 효율적으로 통합시키고 부족한 부분은 보충하는 능력을 길러야 한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4. 실습지도자의 의견
실습생들이 청소 작업에서 시스템화의 필요성을 느끼고, 사회복지사로서 중복된 업무와 손빠진 업무를 파악하고 조치해야 한다는 인식을 갖게 된 것은 중요한 성장이었습니다. 사회복지사로서 업무의 효율성과 조화로운 운영을 위해 문제를 파악하고 개선하는 능력을 갖추는 것이 중요합니다.
'공부하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사회복지 실습일지 사례 17일차 (0) | 2023.07.07 |
---|---|
사회복지 실습일지 사례 16일차 (0) | 2023.07.06 |
사회복지 실습일지 사례 14일차 (0) | 2023.07.04 |
사회복지 실습일지 사례 13일차 (0) | 2023.07.03 |
사회복지 실습일지 사례 12일차 (0) | 2023.06.3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