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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인상담론 기말고사 예상문제 풀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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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교재 : 노인상담의 이해 김희수 저, 동문사

 

 

1.다음 중 상담의 형태와 거리가 먼 것은? (4 )
①교육상담
②촉진상담
③예방상담
④집단상담
<해설>

집단상담은 상담의 형태가 아니라 상담의 방식입니다. 집단상담은 상담자와 두 명 이상의 내담자가 함께하는 상담입니다. 집단상담은 교육상담, 촉진상담, 예방상담 등의 형태를 가질 수 있습니다

 



2. 상담기법 중 상담과정의 목적에 맞게 상담자가 구체적으로 회기를 정하여 상담하는 것은 무엇이라고 하는가? (3)
① 명료화
② 조언과 충고하기
③ 구조화
④ 해석

 

 


3. 다음 중 접수과정의 내용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1)
① 내담자의 문제해결
② 내담자의 기본정보 확인
③ 내담자의 주 호소 문제
④ 내담자의 환경 개입

 

 


4. 상담자의 책임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 3 )
① 내담자의 비밀보장
② 상담일지 기록의무
③ 지도감독을 받을 의무
④ 내담자의 문제해결에 대한 책임

 

 

 

5. 새로운 학습과제를 성공적으로 치료하기 위하여 가장 많이 사용하는 것은? ( 1 )
① 체계적 둔감법
② 가족조각
③ 역할극
④ 사이코드라마

 

 

6. 노인과 관련된 노화이론 중 비 유전설의 이론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 4)
① 마모이론
② 교차연결이론
③ 축척이론
④ 프로그램이론
<해설>

프로그램이론은 유전적 요인에 의해 노화가 진행된다는 이론으로, 비유전설의 이론이 아닙니다. 따라서 정답은프로그램이론입니다.

 

다른 세 가지 이론은 모두 세포의 기능 저하나 손상을 통해 노화가 진행된다는 비유전설의 이론에 해당합니다.

 

마모이론: 세포가 마모되면서 기능이 저하되고 노화가 진행된다는 이론입니다.

교차연결이론: 세포 내부의 분자들이 서로 결합하여 기능을 상실하면서 노화가 진행된다는 이론입니다.

축척이론: 세포가 복제되면서 DNA에 축적된 오류가 노화를 유발한다는 이론입니다.

 

 


7. 노인의 주요 이론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4)
① 분리이론: 연령이 높아질수록 활동을 줄이고 수동적인 역할을 추구한다.
② 활동이론: 사회적 활동이 자신들의 생활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③ 사회교환이론: 개인과 집단사이에 교환이 지속된다면 교환에 참여하는 사람이 상호작용에서 이익을 얻는 한 지속된다
④ 축적이론: 세포의 내외부에 정상적으로 분리되어야 하는 두 개의 분자들이 서로 부착되어 노화가 진행된다.

 

 


8. 노인상담의 주요 특성이 아닌 것은?( 2 )
① 내담자의 경험의 폭이 넓다
② 내담자의 저항이 약하다
③ 새로운 삶에 대한 의지와 변화욕구가 상대적으로 약하다
④ 남은 삶의 의미를 죽음과 연결 지으려는 경향이 있다

 

 

 

9. 노인상담의 원리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 4 )
① 개별화의 원리
② 의도적 감정표현의 원리
③ 수용의 원리
④ 가족결정의 원리

<해설>

노인상담의 원리는 다음과 같습니다.

1.   개별화의 원리: 개인의 개성과 특성을 인정하고, 개별적으로 적절한 상담기법을 활용합니다.

2.   의도적 감정표현의 원리: 내담자의 자유로운 감정을 표현할 있도록 돕습니다.

3.   수용의 원리: 내담자를 있는 그대로 이해하고, 그들의 감정과 생각을 받아들입니다.

4.   비심판적 태도의 원리: 상담자는 내담자에 대한 비판적 태도를 하지 말아야 합니다.

5.   자기결정의 원리: 자기 판단을 토대로 내담자로 하여금 결정할 있도록 해야 합니다.

6.   비밀보장의 원리: 상담자의 내담자의 사생활을 발설하지 않아야 합니다.

 

 


10. 노인상담의 영역 중 정서적 영역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 3)
① 상실감
② 고독과 소외감
③ 가사활동의 애로사항
④ 친구나 이웃의 문제

 

 

11. 노인상담의 영역 중 사회.법률적 영역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4)
① 교육과 여가를 위한 사회시설문의
② 평생학습 측면의 학업 및 취업을 위한 문의
③ 재산 분할, 분가, 공문서 작성 및 발송 방법
④ 노후생활 보장을 위한 경제활동 문의

<해설>

노인상담의 영역 : 정서적 영역, 신체적 영역, 경제적 영역, 사회 법률적 영역

1. 정서적 영역은 노인의 상실감, 우울증, 불안, 고독감, 소외감, 고부갈등, 친구·이웃 갈등, 이성 문제 등과 같은 정서적 문제를 다루는 영역입니다.

2. 신체적 영역은 노인의 건강, 가사활동, 노인성 질환 등과 같은 신체적 문제를 다루는 영역입니다.

3. 경제적 영역은 노인의 경제권 상실, 금전적 어려움, 주거문제, 노후생활 보장 등과 같은 경제적 문제를 다루는 영역입니다.

4. 사회·법률적 영역은 노인의 사회생활, 법률적 권리, 사회복지서비스 등과 같은 사회·법률적 문제를 다루는 영역입니다.

 

따라서 ④ 노후생활 보장을 위한 경제활동 문의는 경제적 영역에 속합니다. 

 

 


12. 집단상담의 효과라고 볼 수 없는 것은? (2 )
① 집단상담으로 개인의 막연한 불안감으로부터 탈피할 수 있다.
② 노인의 사회적 기능을 약화시켜 주고 이질성을 갖게 한다.
③ 인생경험과 노년기에 겪게 되는 다양한 변화에 도움을 줄 수 있다
집단으로부터 새로운 인적자원을 생성할 수 있다.

 

 


13. 인터넷 상담의 장점이 아닌 것은? ( 1 )
① 익명성이 보장되지 않는다.
② 실시간으로 상담이 진행될 수 있다.
③ 비용을 크게 절감할 수 있다.
다양한 정보를 얻는 효과가 있다

 

 


14. 노년기에 나타나는 성격특성의 변화가 아닌 것은? ( 1)
① 외향성과 수동성 증가
② 우울 감정의 증가
③ 조심성과 경직성 증가
의존성의 증가

 

 

 

15. 노인의 성격적 적응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3)
①성숙형: 자신에 대한 현실적인 지각을 하고 자신의 노화를 받아들인다...
②흔들의자형: 매우 수동적이고 의존적이며 직업 만족도가 낮고 야망이 없다.
③무장형.: 늙어가는 것에 대한 불안을 방어하기 위해 사회적 활동을 지속하지 않는다
④분노형: 인생목표를 달성하지 못하고 늙어버린 것에 대해 비통해한다

 

 


16. 노인심리상담 기법 중 회상요법에 해당하지 않는? (4)
① 자서전의 저술 및 녹음
② 중요 인물과의 재회
③ 가계족보
④ 조각기법

<해설>

주요 노인상담 기법

기법 방법
1. 회상요법 1) 저술 및 녹음
2) 중요 인물과의 재회
3) 가계족보
4) 스크랩북, 사진첩, 오래된 편지 등 다양한 회상 자료
2) 조각기법 조각기법(scupting technique)은 노인 내담자와 가족치료에서 적용하는 기법이다. 여기서 노인은 조각가가 되어 다른 가족구성원에게 자세를 취하게 한다. 이때 가족구성원은 노인 내담자가 의도하는 대로 가족 간의 관계를 조망하는 하나의 형태를 이루며 위치하게 된다. 노인이 자신에게 가깝다고 생각되는 사람은 가깝게 배열하고, 멀다고 생각하는 사람은 멀게 배열할 수 있다. 대체로 노인은 손자녀들을 가깝게 그리고 며느리나 가족 내 갈등의 주요 대상자는 멀리 배치하는 경향이 있다. 가족구성원의 배치도는 하나의 관계망을 가시적으로 드러내어, 노인이 가족과 형성하고 있는 관계망과 감정적 관계의 거리를 가시화한다(이호선, 2005).
이때 상담자는 가족구성원의 조각배열상태에서 가족구성원에게 자신의 감정을 있는 그대로 표현하도록 한다. 또한 배치된 가족구성원도 자신이 있는 자리에서 자신의 느낌을 말하도록 한다. 가족구성원의 이야기를 모두 들은 후 노인 내담자는 자신의 생각을 정리하면서 자신이 원하는 가족구조 형식대로 가족 구성원을 재배치한다. 그런 다음 가족구성원이 새로운 배치형태에 대해 다시 한번 느낌을 진술하게 한다, 그 후 노인이 제안한 바람직한 변화를 위해서 가족 내에서 어떤 변화가 일어나야 할지 가족 모두가 새롭고 허심탄회하게 논의한다.
이 기법은 비언어적 방법의 모템을 적용한 치료방법이나, 궁극적으로는 가족구성원 간 조각배열상태에서 대화를 하게 되는 비언어적 방법인 동시에 언어적방법이기도 하다.
3) 심리극 기법 1) 역할바꾸기
2) 거울기법
3) 이중자아기법
4) 빈의자 기법

 

 

 

17. 해결중심 가족치료에서 사용하는 기법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 4)
① 예외질문
② 기적질문
③ 대처질문
④ 척도질문

<해설>

노인가족상담에는 해결중심 가족치료와 경험중심 가족치료가 있다.

접근법 내용
1) 해결중심 가족치료 해결중심 가족치료(solution-focused family thenpy)는 병리적인 것에 초점을 맞추기 보다는 건강한 것, 문제가 없거나 문제시되지 않는 상황을 발견하여 이를 활용하도록 격려하는 것이다. 노인가족상담에 해결중심 접근법이 적합한 이유는 문제보다 해결에 중점을 두기 때문에 노인의 체면을 존중하면서 문제와 관련된 가족의 체면
을 손상시키지 않고 상담을 진행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리고 상담자의 재구성을 통하여 노인의 부정적 사고와 인식을 긍정적으로 전환하는 데 기여한다거나 노인의 지나 온 삶에 대해 성공적 경험과 강점을 발견하게 함으로써 자신감을 회복하는데 기여할 수있다.
해결중심 가죽치료에서 사용하는 기법에는 예외질문, 기적질문, 대처질문, 관계성 질문, 간접적 칭찬, 재정의, 감정카드기법 등이 있다.
2) 경험중심 가족치료 경험중심 가족치료(experience-based hamily therapy)는 가족을 하나의 체계로 보기보다는 개인의 집합으로 보았으며, 가족구성원의 변화를 통해 가족이 변화하도록 하였다. 경험중심 가족치료의 핵심적 치료목표는 문제의 해결보다는 개인의 성장과 대인 간 변화이므로, 개인의 감수성을 향상시키고 지각을 확장시키는 것을 중요하게 생각한다. 인간은 성장하고 자아를 성취하려는 본성을 갖고 태어났으므로 이들을 방해하는 방해물과 개인의 방어가 감소되면 성장과 자아성취가 자연적으로 일어난다고 보았다. 경험중심 가족치료에서 사용하는 기법에는 가족조각기법, 가족그림, 뱃줄기법, 빈 의자 기법, 나의 영향권 이해, 나의 생활사, 나의 모습 찾아보기 등이 포함되며 그중에서 노인을 대상으로 하는 '나의 영향권 이해'를 소개하면 다음과 같다.
나의 영향권 이해 활동'은 우리의 삶 속에서 우리에게 지적, 정서적, 신체적 사회적으로 영향을 준 사람이나 사건을 바퀴모양의 그림으로 만드는 것이다. 종이 중앙에 나를 그리고 나와 관계를 맺고 있는 가족, 생물, 환경 등을 나의 주변에 배치한다. 이때 나와 영향을 주고받는 정도에 따라 나와의 거리를 가갑게 또는 멀리 조정하며 이들 각각과의 친밀도를 선으로 표시한다. 영향을 준 사람과 사건을 묘사하는 형용사를 서너 개 적고, 이 어휘의 수용 정도에 따라 각 형용사 앞에 긍정(+) 또는 부정(-) 표시를 한다. 작업이 완심되면 팀을 만들어 나와 관계가 좋은 경우 그 관계를 유지하거나 항상하기 위한 방법에 대해. 나와 관계가 좋지 않을 경우 그 관계를 호전시키고 싶은지 여부에 따라 각자가 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토론한다

 

 


18. 경험 중심 가족치료에 대한 설명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① 개인의 성장과 변화보다 문제의 해결에 초점을 둔다.
② 인간을 성장하고 자아를 성취하려는 본성을 갖고 있다고 본다.
③ 가족구성의 변화를 통해 가족이 변화하도록 한다.
④ 개인을 방해하는 방해물과 방어가 감소되면 성장과 자아성취가 일어난다고 본다

 

 


19. 경험중심 가족치료에 사용하는 기법이 아닌것은?(4)
① 가족그림
② 빈의자 기법
③ 나의 영향권 이해하기
④ 감정카드기법

 

 

 

13 행동주의 상담론의 행동요법과 거리가 면 것? ( 1 )
① 자유연상
② 홍수기법
③ 체계적 둔감법
④ 주장훈련법

<해설>

행동주의 상담론은 행동의 변화를 통해 내담자의 문제를 해결하는 데 초점을 두는 상담이론입니다. 따라서 행동주의 상담론의 행동요법은 내담자의 행동을 변화시키기 위한 다양한 방법을 사용합니다.

 

자유연상은 내담자가 자유롭게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말하게 하는 상담 기법입니다. 자유연상은 내담자의 무의식에 접근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지만, 행동의 변화를 직접적으로 유도하는 기법은 아닙니다.

 

따라서 행동주의 상담론의 행동요법과 거리가 먼 것은자유연상입니다.

 

② 홍수기법, ③ 체계적 둔감법, ④ 주장훈련법은 모두 행동의 변화를 직접적으로 유도하는 기법입니다. 홍수기법은 내담자가 두려워하는 대상이나 상황을 직접 경험하도록 함으로써 두려움을 극복하도록 돕는 기법입니다. 체계적 둔감법은 홍수기법과 유사하지만, 두려움을 극복하기 위해 점진적으로 두려운 대상이나 상황에 노출시킵니다. 주장훈련법은 내담자가 자신의 권리를 주장하고, 의사소통을 효과적으로 할 수 있도록 돕는 기법입니다.

 

이러한 기법들은 모두 행동주의 상담론의 행동요법에 속하므로, ① 자유연상과는 거리가 멉니다.

 

행동주의 상담이론은 파블로프와 왓슨의 고전적 조건화, 손다이크와 스키너의 조작적 조직화에 기초한 행동주의 학습이론을 특정의 행동장애의 치료에 적용하는 접근법이다.

학습의 기초과정에는 고전적 조건형성과 도구적 조건 형성이라고 하는 두 가지 형태의 조건형성이 있다.

조건형성 구분 활용법 조작적 조건형성의 활용법
1) 고전적 조건형성 (1) 역조건화
(2) 체계적 둔감법 및 근육이완훈련
(3) 혐오자극법
(4) 자극포화법
(5) 질책법
(6) 홍수기법
 
2) 도구의 조건형성 (1) 시행착오학습  
(2) operant 조건형성 ①강화 : 정적강화, 부적강화, 강화계획
②소거
③처벌
④용암법
⑤토큰강화
⑥인지적 모델링과 사고통제
인지적 재구조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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