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부하기

사회복지행정론 시험 기말고사 문제풀이

728x90

교재 : 사회복지행정론, 오세영, 도서출판신정

 

 


1. 사회복지조직에서 운영위원회의 장점이 아닌 것은?
① 행정책임자가 결정을 보조 
② 참여적 관리의 수단
③ 여러사람의 의견 청취 
④ 제안을 평가하고 전문가 의견 청취

⑤ 많은 시간과 비용이 소요

 

<답> ⑤

<해설> 

많은 시간과 비용이 소요는 장점이 아닌 단점임.

 

 


2. 사회복지법인의 정관에 기재사항이 아닌 것은?
① 목적

② 명칭

③ 재산출연 증서 
④ 사업의 종류

⑤ 임윌의 임면 등예관한 사항
 

<답> ③

 

 

 

3. 사회복지조직이론 중 관료제 이론에서 중요시하는 것이 아닌 것은?
① 권위

② 지배

③ 효율 
④ 권력
⑤ 규율

 

<답> ③
<해설> 효율은 과학적 관리론에 해당

 

 

 

4.과학적 관리론의 관리원칙에 해당하지 않는것은?
① 과학적 과업관리

② 차별성과급제도

③ 직원의 과학적 선발

④ 분업 및 협동
⑤ 전통적 권위

 

<답> ⑤

 

 

 

5.사회복지재정중 공공부문의 재원에 해당하는 것은?
① 기업복지
② 기여금
③ 부가급여
④ 이용자부담금

⑤ 일반세

 

<답> ⑤

 

 

 

6. 기획의 필요성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① 효율성의 증진

② 비용의 증대

③ 효과성의 증진

④ 책임성의 증진

⑤ 사회복지조직 성원의 사기 진작

<답> ②

<해설>

비용의 증대 기획의 필요성과는 반대되는 개념입니다. 오히려 기획은 비용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최소화하는데 도움을 주는 역할을 합니다

 

 

 

7.기획의 속성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① 기획은 미래지향적이어야 한다.

② 기획은 지속적인 과정이다.
③ 기획은 다양한 대안들을 탐색하는 과정이다.
④ 기획은 현장보다 이론을 중심으로 이루어진다.
⑤ 기획은 목표지향적이다.

 

<답> ④

 

 

 

8. 미국의 사업가가 창안한 것으로 작업계획과 실제의 작업량음 작업 일정이나 시간으로 견주어서 평행선으로 표시하여
계획과 통제기능을 동시에 수행할 수 있도록 설계된 막대도표는?
① 프로그램 평가 검토기법
② 월별 활동계획 카드
③ 총괄진행표
④ 순서도
⑤ 캔트 도표

 

<답> ⑤

 

 

 

9. 의사결정의 단위를 개인, 집단, 조직의 분석 수준에 따라 개인적 의사결정, 집단적 의사결정, 조직적 의사결정으로 분류하는 의사결정 유형은?
① 의사결정의 과정에 따른 유형
② 의사결정의 방법에 따른 유형
③ 의사결정의 계층에 따른 유형
④ 분석단위에 따른 유형
⑤ 불확실성에 따른 유형

 

<답>

<해설>

의사결정의 유형은 다양한 기준에 따라 분류될 있습니다. 주요 분류는 다음과 같습니다:

■의사결정의 과정에 따른 유형:

  • 정형적 의사결정: 명확한 규칙이나 절차에 따라 이루어지는 의사결정입니다.
  • 비정형적 의사결정: 명확한 규칙이나 절차가 없이, 개인의 판단이나 경험에 의존하여 이루어지는 의사결정입니다.

■의사결정의 방법에 따른 유형:

  • 직관적 의사결정: 개인의 직관이나 감각에 의존하여 이루어지는 의사결정입니다.
  • 판단적 의사결정: 개인의 판단이나 경험에 의존하여 이루어지는 의사결정입니다.
  • 문제해결적 의사결정: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을 찾아내는 과정에서 이루어지는 의사결정입니다.

의사결정의 계층에 따른 유형:

  • 업무적 의사결정: 일상적인 업무를 수행하는 과정에서 이루어지는 의사결정입니다.
  • 관리적 의사결정: 조직의 운영과 관련된 중요한 결정을 내리는 과정에서 이루어지는 의사결정입니다.
  • 전략적 의사결정: 조직의 장기적인 목표를 설정하거나, 중요한 전략을 수립하는 과정에서 이루어지는 의사결정입니다.

불확실성에 따른 유형:

  • 확실한 상황하의 의사결정: 모든 정보가 확실하게 알려져 있고, 결과를 예측할 수 있는 상황에서 이루어지는 의사결정입니다.
  • 위험하의 의사결정: 결과에 대한 확률이 알려져 있으나, 결과 자체는 확실하지 않은 상황에서 이루어지는 의사결정입니다.
  • 불확실성하의 의사결정: 결과에 대한 확률도 알려져 있지 않고, 결과 자체도 확실하지 않은 상황에서 이루어지는 의사결정입니다.

분석단위에 따른 유형:

  • 개인적 의사결정: 개인의 선택이나 판단에 의해 이루어지는 의사결정입니다. 개인의 경험, 지식, 가치관 등이 의사결정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 집단적 의사결정: 집단이나 팀 내에서 이루어지는 의사결정입니다. 여러 사람들의 의견이 종합되어 결정이 내려집니다. 이 경우, 의사소통, 협력, 협상 등이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 조직적 의사결정: 조직 전체를 대상으로 이루어지는 의사결정입니다. 조직의 목표, 전략, 정책 등을 고려하여 결정이 이루어집니다. 이 유형의 의사결정은 조직의 리더십, 조직문화, 조직구조 등에 의해 크게 영향을 받습니다.

이러한 의사결정의 유형들은 각각 다른 상황이나 문제를 해결하는 가장 적합하게 사용될 있습니다. 따라서, 효과적인 의사결정을 위해서는 상황에 따라 적절한 유형의 의사결정 방법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10. 의사결정과정의 여섯 단계 중 의사결정을 하기 위해서는 개선되고 해결되어야 할 문제나 욕구가 어떤 것인가를 정확히 규정해야 할 단계는?

① 문제의 정의와 욕구 규정 단계
② 관련규정의 확보 단계
③ 해결대안의 개발과 평가의 단계
④ 최적대안의 선택 단계
⑤ 대안의 실행 단계

 

<답>

 

 

11. 의사결정의 모델 중 합리성 및 경제성을 고려하면서도 여기에 불가피하게 개입되는 초합리성이 중요하다고 보는 모델은?

① 최적모델

② 혼합모델

③ 만족모델

④ 점증모델

⑤ 합리모델

 

<답>

<해설> 

최적모델은 의사결정의 합리성을 추구하는 모델이지만, 현실적인 제약으로 인해 완전한 합리성은 불가능하다는 점을 인정합니다. 따라서, 의사결정자는 합리성뿐만 아니라 직관, 판단, 창의력 등과 같은 초합리적 요소를 활용하여 최적의 결정을 내리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는 입장입니다.

 

따라서, 합리성 및 경제성을 고려하면서도 여기에 불가피하게 개입되는 초합리성이 중요하다고 보는 모델은 최적모델입니다.

 

다른 모델들은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 합리모델: 의사결정자는 모든 정보를 수집하고 분석하여 최선의 대안을 선택한다는 모델입니다.
  • 만족모델: 의사결정자는 제한된 정보와 시간으로 인해 최선의 대안을 선택하기 어렵기 때문에, 만족할 만한 대안을 선택한다는 모델입니다.
  • 점증모델: 의사결정자는 과거의 정책을 바탕으로 작은 변화를 가하며 결정을 내린다는 모델입니다.
  • 혼합모델: 합리모델과 만족모델의 중간적 입장을 취하는 모델입니다.

 

 

12. 모금 방법 중 전화를 걸면 통화당 일정 금액의 후원금이 자동으로 전화요금에 부과되어 전화요금과 함께 기부금을 제공하도록 하는 방식의 모금 방법은?

① 이벤트

② ARS(자동응답시스템) 모금

③ 대주매체 광고

④ 인터넷모금

⑤ 현장모금

 

<답>

 

 

 

13. 의사결정 기술 중 여러 전문가들의 의견을 수집하고 조직화하여 하나의 결정 안으로 만드는 체계적인 의사결정방법은?

① 변증법적

② 브레인스토밍

③ 명목집단법

④ 의사결정 나무 분석

⑤ 델파이 기법

 

<답> ⑤

 

 

 

14. 커뮤니케이션의 유형 중 언어적 커뮤니케이션에 해당하는 것은?

① 표정

② 눈빛

③ 글로 표현되는 모든 것

④ 몸짓

⑤ 고개를 끄덕거림

 

<답>

 

 

 

15. 수직적 커뮤니케이션중 상향적 커뮤니케이션에 해당하는 것은?

① 지시

② 보고

③ 규정

④ 규칙

⑤ 고시

 

<답>

 

 

 

16. 예산의 원칙 중 구체적으로 항목화하여 수입과 지출의 향방을 파악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는 원칙은?

① 단년성의 원칙

② 통일성의 원칙

③ 공개성의 원칙

④ 명세성의 원칙

⑤ 엄밀성의 원칙

 

<답> 

 

 

 

17. 문저관리의 원칙 중 효율적인 업무 수행을 위하여 당일의 업무는 당일에 처리해야 한다는 원칙은?

① 즉일 처리의 원칙

② 법령 적합의 원칙

③ 표준화 및 간소화의 원칙

④ 문서 집중관리의 원칙

⑤ 기계화 및 사무자동화의 원칙

 

<답>  

 

 

 

18. 구성원들을 섬기며. 그들이 일을 잘 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동기부여를 하면서 리더쉽을 발휘하는 것은?

① 경쟁적 가치 리더쉽

② 서번트 리더쉽

③ 변혁적 리더쉽

④ 카리스마적 리더쉽

⑤ 코칭 리더쉽

 

<답>  

 

 

 

19. 직무분석 방법중 분석자가 실제로 직무를 체험하면서 정보를 수집하는 기법은?

① 체험법

② 관찰법

③ 면접법

④ 질문지법

⑤ 작업일지법

 

<답> 

 

 

 

20. 토의식 기법 중 3-6명의 전문가나 학식이 있는 자가 단상에 배석하고 어떤 주제에 대하여 토의를 진행하는 방식은?

① 브레인스토밍

② 신디케이트 토의

③ 공개통의

④ 좌담식토의

⑤ 배석토의

 

<답>   

 

 

 

21. 커뮤니케이션 네트워크 유형 중 집단에서 서열이나 지위에 의하여 엄격하게 커뮤니케이션이 되는 경우는?

① 원형

② Y자형

③ 연쇄형

④ 바퀴형

⑤ 완전연결형

 

<답> 

 

 

 

22. 커뮤니케이션의 효과적 촉진 방안과 거리가 먼 것은?

① 적절한 매체 선택

② 비언어적 매체에 주의

③ 적극적 경청

④ 감정을 잘 억제

⑤ 수직적 커뮤니케이션 활성화

 

<답> 

 

 

 

23. 리더의 특성에 해당하는 것은?

① 통제, 명령, 지휘

② 경직적 사고

③ 수평적 의사소통 중시

④ 단기적 사고, 과거 지향적

⑤ 유지, 책임수행

 

<답> 

 

 

 

24. 목표관리(MBO)의 네 가지 구성요소가 아닌 것은?

① 목표의 구체화

② 참여적 의사결정

③ 명시적 기간 설정

④ 성과에 대한 피드백

⑤ 상급자에 의한 목표 설정

 

<답> 

 

 

 

25. 일정 기간 내에 요구된 사업들에 대한 소요자원과 가용자원을 추계하여 수치로 나타낸 계획서는?

① 결산

② 세입

③ 세출

④ 손익계산서

⑤ 예산

 

<답>  

 

 

 

26. 회계연도 내에 발생한 모든 수입과 지출을 확정적인 계수로 표시하는 절차는?

① 결산

② 예산

③ 추가경정예산

④ 이사회

⑤ 감사

 

<답> 

 

 

 

27. 홍보의 시각적 매체에 해당하는 것은?

① 편지

② 대화

③ 전화

④ 연설

⑤ 벨

 

<답>  

 

 

 

28. 조직의 구성요소 중 구성원의 수, 고객의 수, 순자산, 매출고 등으로 구분되는 것은?

① 조직의 규모

② 조직의 기술

③ 조직의 공식화

④ 분권화

⑤ 집권화

 

<답>  

 

 

 

29. 총체적 품질관리(TPM)의 주요 원칙이 아닌 것은?

① 서비스의 질은 궁극적으로 고객이 결정

② 서비스의 질은 제공과정에서만 고려

③ 질적개선은 직원들이 적극적으로 참여해야 가능

④ 고품질 서비스는 다양한 직원의 협력적 활동의 결과

⑤ 전체 조직의 사명감이 투철해야 질적 개선이 가능

 

<답> 

 

 

 

30. 조직이 직원에게 지급하여야 할 임금의 금액과 제도를 합리적으로 계획 및 조직하고 성과를 통제 개선함으로써 인적 자원 관리의 목적 달성에 기여하고자 하는 관리 행위는?

① 인적자원계획 및 모집

② 선발 및 배치

③ 경력개발관리

④ 임금관리

⑤ 이직관리

 

<답>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