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재: 사회복지행정론, 오세영, 도서출판신정
목차
제1장 사회복지 행정이 개념
- 사회복지 행정의 필요성
- 사회복지 행정의 정의
- 사회복지 행정의 이념
- 사회복지 행정의 영역
- 사회복지 행정의 특징
제2장 사회복지 행정이 역사
- 미국 사회복지 행정이 역사
- 한국 사회복지 행정이 역사
제3장 사회복지 서비스 전달체계
- 사회복지 서비스 전달체계 개념
- 사회복지 서비스 전달체계 원칙
- 사회복지 서비스 전달체계 개선전략
- 공정 사회복지 서비스 전달체계
- 사적 사회복지 서비스 전달체계
제4장 사회복지 역할분담
- 정부 간 사회복지 역할분담
- 정부와 민간간 사회복지 역할분담
제5장 사회복지 조직의 환경과 관리전략
- 사회복지 조직의 환경이해를 위한 분석틀
- 사회복지 조직의 환경의 변화유발 요인과 형태
- 사회복지 조직의 변화에 대한 수용과 저항
- 사회복지 조직의 환경관리 전략
- 사회복지 조직에 대한 책임성 요구의 증대
제3장 사회복지 서비스 전달체계
1. 사회복지서비스 전달 체계의 개념
1) 사회복지서비스 전달 체계의 정의
2) 사회복지서비스 전달 체계의 구성요소
① 배분(allocation) : 급여 대상
② 급여(provision) : 급여 형태
③ 재정(finance)
④ 전달(delivery) : 전달 체계
길버트와 테렐은 사회복지서비스 전달체계의 구성요소를 다음과 같이 설명하고 있습니다
1) 배분(Allocation): 누구에게 급여를 줄 것인가?
2) 급여제공(Provision): 무엇을 줄 것인가?
3) 재정(Finance): 무엇으로 줄 것인가?
4) 전달(Delivery): 어떻게 급여를 줄 것인가?
3) 사회복지서비스 전달 체계의 분류
(1) 구조 기능적 차원에 따른 분류
분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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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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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정체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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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비스 전달을 기획. 지원 및 관리하는 체계
예 : 보건복지가족부 ⇒ 특별시 ·광역시·도 ⇒ 시·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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집행체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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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달자가 소비자와 상호 접촉을 통해 서비스를 직접 전달하는 체계
예 : 읍·면·동 ⇒ 클라이언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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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운영주체에 따른 분류
분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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담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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적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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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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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적 전달 체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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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공공기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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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건복지가족부 ⇒ 특별시·광역시·도 ⇒ 시·군·구 ⇒ 읍·면·동 ⇒ 대상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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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재정·안정적
· 관료적·복잡한 체계
· 외적 요인에 다소 둔감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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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적 전달 체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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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간·민간단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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복지 재단. 자원봉사단체. 사회복지시설. 개인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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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재정·취약
· 융통성, 창의적. 유연성
· 사회 변화와 요구에 민감함
|
(3) 서비스의 성격에 따른 분류
분류
|
내용
|
아동복지 서비스 전달 체계
|
관련 공공기관. 보육 시설. 학교급식. 일시보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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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인복지 서비스 전달 체계
|
관련 공공기관. 주간보호소. 양로원, 재가서비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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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신질환 서비스 전달 체계
|
관련 공공기관. 정신질환자 가족협회. 정신병원. 요양병원
|
생활보호서비스 전달 체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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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공기관의 위계 조직적 체계, 대상자 발굴기관. 의료 관련 기관
|
2. 사회복지서비스 전달 체계의 원칙
1) 사회복지서비스 전달 체계의 문제
(1) 서비스의 효율성과 효과성을 저하시키는 문제
문제 | 설명 |
① 분열성 | - 서비스가 한 장소에서 이루어지고 있지 않을 뿐만 아니라 서비스 간 차별성이 없는 문제 |
② 비접근성 | - Ct의 소득. 연령. 종교, 이용료 부담. 지리적 위치 등에 따라 서비스 이용에 제한을 두는 문제 |
③ 불연속성 | - Ct가 서비스를 이용하는 데 있어서 불편을 겪거나 의사소통 채널이 충분하지 못한 무네 |
④ 무책임성 | - 원조에 필요한 것들이 의사결정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문제 |
2) 이상적인 사회복지서비스 전달 체계란
• 통합되어 있고. 연속적이며. 접근 가능성이 높고. 그 책임성이 명백한 방향으로 이루어진 체계
구분 | 설명 |
① 전문성이 원칙 | - 업무는 전문가가 담당해야 한다는 원칙 |
② 적절성의 원칙 | - 서비스 제공 기간이 충분해야 한다는 원칙 |
③ 포괄성의 원칙 | - 다양한 서비스 제공이 필요하다는 원칙 |
④ 기능분담의 체계성 원칙 | - 상부-중간-하부로 연결되는 기능상의 분담이 체계적 |
⑤ 지역사회 참여의 원칙 | - 자원동원. 활용 및 전체의 복지의식 증대에 기여해야 |
⑥ 조사 및 연구의 원칙 | -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를 위한 조사연구 기능 수행 |
⑦ 재활 및 자활 목적의 원칙 | - Ct의 자활, 사회복귀를 위한 서비스가 제공되어야 |
⑧ 가족 중심의 원칙 | - 서비스 제공 단위는 가족이 고려되어야 한다는 원칙 |
3. 사회복지서비스 전달 체계의 개선 전략
1) 개요
① 의사결정의 권한 및 통제의 재구조화 전략
• 의사결정의 권한과 통제의 소재를 어디에 둘 것인가?
② 업무 분담의 재조직화 전략
• 업무를 누가 담당할 것인가?
③ 전달 체계 조직 구성의 변화 전략
• 전달 체계의 단위 및 수를 어떻게 할 것인가?
④ 전달 체계의 운영주체에 관한 전략
• 전달 체계를 누가 운영할 것인가?
⑤ 서비스 배분 방법에 관한 전략
• 제한된 서비스를 필요로 하는 사람들에게 어떻게 배분할 것인가?
2) 의사결정의 권한 및 통제의 재구조화 전략
① 조정 및 협조 체제의 구축
• 중앙 집중화 : 업무 부서를 하나로 통합하여 새로운 부서 신설
• 연합화 : 서비스 조직 간 기술. 자원. 인력 등을 협조 체제로 활용
• 사례 수준의 협력 : 조정체계가 잘 구축되지 않을 때 각 기관의 최일선 사회복지사들 간에 원조 네트워크 구축
② 시민참여제 도입
• 비분배적 참여
- 시민들이 교육이나 치료의 형태로 참여. 명목적 참여
- 의사결정의 권한에 실질적인 변화가 없음
• 정상적 참여
- 의사결정 권한에 대한 시민의 영향력이 존재하지만. 결정적인 변화가 일어나지는 않음
• 재분배적 참여
- 시민이 의사결정과 서비스 전달 체계에 실질적인 영향
3) 업무 분담의 재조직화 전략
① 업무 분담의 재조직화 전략
• 전문가의 역할 부여
- 수급자와 전문가 사이에 상호 이해나 접근이 용이하지 않고 서비스 전달이 어려운 경우 중개 역할을 할 수 있는 비전문가에게 전문가 역할의 일부를 부여하는 것
• 전문가의 조직적 상황으로부터의 분리
- 서비스 전달 조직이 관료제적인 특성이 강하여 전문성 발휘가 곤란한 경우 전문가로 하여금 조직을 떠나 개업하게 함으로써 전문성 발휘를 용이하게 하기 위한 조건을 만드는 것
② 전달 체계 조직 구성의 변화 전략
• 접근 구조의 전문화 전략
- 서비스의 접근을 전문으로 하는 기관을 만드는 방법
• 의도적 중복
- 의도적으로 서비스 전달 체계를 중복시키는 방법
③ 전달 체계의 운영주체에 관한 전략
•공공조직
- 사회보험. 공공부조 등
• 민간조직
- 사회복지 서비스
④ 서비스 배분 방법에 관한 전략
• 공급 억제 전략
- 클라이언트에 대한 제한 강화
- 서비스의 희석화
• 수요 억제 전략
- 서비스 접근에 물리적, 시간적 및 사회적 장애를 제거하지 않거나 장애를 생기게 하여 서비스에 대한 접근을 어렵게 하는 것
4. 공적 사회복지서비스 전달 체계
1) 주민생활지원 서비스 전달 체계 구축의 목표
① 목적 달성을 위한 수단적 목표
• 지방자치단체의 기획력 제고
• 효과성 제고를 위한 서비스의 전문화
• 서비스 연계 및 통합서비스 제공 기반 강화
• 서비스의 대응성 향상
② 주민생활지원 서비스 전달 체계 구축의 문제
• 목표와 관련한 부정합성
- 지방자치단체에서 기획팀에 전문직을 배치하는 지역이 적음
- 조사의 신속성과 형평성이 우선되는 성과로 인식 ⇒ 수단에 대한 강조
- 읍·면·동의 전문직 비중이 낮아지면서 종합적 사례관리 여건의 악화
- 과정 중심의 신생팀에 전문직 배치 ⇒ 수익자 중심의 팀에 전문직 부재 현상
5. 사적 사회복지서비스 전달 체계
1) 공적 사회복지서비스 전달 체계의 문제점
① 전문직이고 일원적인 사회복지의 독자적인 전달 체계의 미확보
- 일선 행정체계의 획일성으로 인한 사회복지담당자의 전문성 발휘 곤란
- 상의하달식의 수직적 체계로 인한 공급자 중심의 행정
- 전문 이력의 부족과 업무의 과중 문제
- 일반 행정 공무원인 상급자의 사회복지분야에 대한 이해 부족
2) 사적 사회복지서비스 전달 체계의 현황
① 사회복지 협의체
• 사회복지 기관 협의회
- 지역사회 내 사회복지 기관 사회복지를 담당하는 위원회 및 부서를 가진 여타 단체들의 협의체
• 지역사회복지 협의회
- 전문직 혹은 비전문적 개인과 사회복지 기관의 단체 회원으로 구성된 협의회(한국사회복지협의회)
• 전문부야 협회
- 직능별 협의체(한국의 사회복지사협회가 대표적)
3) 사적 사회복지서비스 전달 체계의 문제점
① 조직 구조상의 문제점
- 정부의 재정보조 의존: 사적 사회복지서비스는 정부의 재정보조에 의존하는 경우가 많아, 조직이 자율성과 창의성을 제약받을 수 있습니다. 재정 지원의 양에 따라 서비스 품질과 범위가 크게 좌우될 수 있습니다.
- 운영의 지도 감독으로 인한 제약: 정부의 감독 아래에서 운영되는 경우, 조직은 자체적으로 정책을 수립하고 실행하는 데 제한을 받을 수 있어 자율성이 제한됩니다.
- 생활시설의 불균형한 지원과 재정 부족: 생활시설은 정부의 지원이 낮아서 재정난에 허덕이며, 종별 및 지역별 분포의 불균형으로 특정 지역이나 시설에서는 효과적인 서비스 제공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 사회복지관의 업무 과중 및 재정 취약성: 사회복지관에서는 사회복지사의 업무 부담이 크고, 보수 및 재정의 취약성으로 인해 적절한 지원과 보상을 제공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② 관리 운영상의 문제점
• 사회복지 조직 협의기구의 조정자로로서의 역할과 기능 미약
• 서비스 제공에 필요한 재원 빈약. 생활시설 만성적인 재정난
• 단순 수용보호 사업만으로는 ct의 복지 목표 기대 곤란
• 이용시설. 서비스 간 연계 부족 ⇒ 프로그램의 중복. 누락 현상
③ 전달 인력상의 문제점
• 생활시설 : 취업 기피 현상 ⇒ 전문적 프로그램 제공 곤란
• 이용 시설 : 사회복지사들의 높은 이직률
• 열악한 처우로 인한 전문성과 책임성 추구의 한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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