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갈등관리 자격증 시험 공부하기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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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험이 얼마 남지 않았다. 공부하면서 내용을 여기에 정리해 본다

목차는 다음 순으로 정리해 본다.

[목차]

  1. 갈등의 이해
    • 갈등의 사전적 의미
    • 갈등에 대한 학자들의 정의
    • 갈등에 대한 동서양의 관점
    • 갈등의 시작
    • 갈등의 기능
    • 갈등의 종류
    • 갈등의 진행
  2. 갈등관리의 이해
    • 갈등관리에 대한 개념 정의
    • 갈등을 다루는 다양한 접근법
    • 갈등관리의 종류
    • 갈등 예방
  3. 갈등관리 방법
    • 갈등해결방법
    • 협상
    • 조정
    • ADR
    • 설득
 

 

부부 갈등과 행복 : 부부 사랑은 결심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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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갈등관리의 이해

● 갈등관리에 대한 개념 정의

갈등이 수용한계를 벗어날 정도로 악화 내지는 고조되지 않도록 하는 것이라고 규정한 학자(Krauss)가 있는가 하면, 갈등이 확대되고 악화되는 것을 방지하고 갈등이 유리한 결과를 가져올 수 있도록 하는 데 도움을 주는 구조나 조건을 마련하는 것(Bercovich)이라고 정의하는 등 단순히 갈등의 성격을 전환시키는 차원을 넘어 갈등의 순기능적인 효과까지 가져올 수 있도록 조장하는 개념(Radim)으로 확대하기도 한다. (박홍엽, 2006)

● 갈등을 다루는 다양한 접근법​

관점
접근방법
문제해결의 주제/초점
갈등개입/종식
갈등을 멈추기 위한 목적으로 갈등 당사자(집단)와 이해관계가 있는 (또는 없는) 제3자의 개인인(그룹)이 갈등사항에 참여하여 갈등이 증폭, 발전되지 않도록 하는 일련의 과정
우월한 힘
제3자의 역할
갈등타결
구족력을 가진 제3자의 결정에 따라 갈등당사자 간의 문제가 결정되고 해결책이 적용되는 방법
공정성, 권위, 전문성을 가진 제3자, 중재
갈등관리
지속적으로 발생하는 갈등의 확대, 재발을 방지하고 갈등을 효과적으로 관리, 통제하여 조직이나 사회적 손실을 최소화하려는 접근
제도, 시스템, 전문적운영자
갈등해결
심도 깊은 분석적 접근을 통해 갈등과 관련된 당사자들이 자율적으로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일련의 과정
갈등당사자, 조정상생적 합의 도출
갈등전환
변화하지 않는 갈등은 없다는 전제하에 합의의 성패를 떠나 갈등이 유용하고 건설적인 에너지로 전환되도록 갈등당사자 간의 관계의 역동성을 중시하는 과정
갈등당사자, 전환적 조정, 관계의 변하(회복)
갈등예방
갈등발생 이후의 접근은 소모적이므로 갈등을 미연에 예방하고 잠정적 갈등의 원인을 줄여 나가는 방법
갈등예측, 조기경보 기스템
평화형성
문제해결식 접근이 아니라 창의적이고 참여적인 방법을 통해 평화적 결과를 생산하는 제도와 문화를 창출하는 시도
평화문화창출을 위한 평화교육

● 갈등관리의 종류

(1) 회피형:‘더러운 꼴 안 보고 살지 뭐’라는 행동형

(2) 경쟁형:‘네가 죽든 내가 죽든 끝장을 보자’고 달려드는 형

(3) 수용(순응)형:‘지는 게 이기는 것이다. 다 맞춰주마’라는 형

(4) 협력형:‘진정으로 갈등을 해결해 보자’며 허심탄회하게

마음의 문을 열고 문제의 원인을 직시하고 지혜를 모아 해결하는 형

(5) 타협(절충)형:‘이 세상 사는 게 뭐 별거 있나’ 둥글게 둥글게 반쯤 챙기고 반은 양보하는 형

● 갈등예방

보통 갈등은 발생하고 난 다음 어떻게 해결할 것인가 고민하기 시작한다. 작은 갈등은 신경을 쓰지 않아도 살아가는 데 별 문제가 없지만 큰 갈등은 점 점 더 심각해지기 시작하고 대응 및 해결에 비용도 점점 늘어간다

갈등을 사전에 예방하는 것은 갈등으로 비용이 얼마나 되는지 봄으로써 가늠해 볼 수 있다. 해결되지 못한 갈등은 매우 큰 비용을 유발시킨다. 근로자, 고객, 파트너 및 주주들 사이에 예견되는 갈등은 종종 의사소통의 부족, 이기심, 성격장애, 희소자원으로부터 발생하지만 이와 더불어 부적적한 예방과 스킬로 인한 취약한 해결체계나 갈등을 해결하기 위해 당국이나 법원에 쉽게 의존하려는 방침때문에 발생한다.

갈등예방을 위한 중요 요소

의사소통, 대화, 또는 커뮤니케이션이다. 대화를 통해 갈등을 사전에 예방 할 수 있는 방법과 장치를 모색할 수 있다.

​구분
갈등 예방을 위한 요소
개인간 갈등
- 가치관: 신뢰, 존중, 화목
- 의사소통: 대화, 청취
- 정보공유: 소소한 일도 말해주기, 들어주기
조직내 갈등
- 가치관: 신뢰, 존중, 자발성, 직원만족
- 의사소통: 대화채널 (열린광장, 현장방문)
- 정보공유: 간담회
- 갈등해결: 전문상담원, 고충처리
- 경영참여: 경영혁신활동 소모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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